의학상식
  • [한방] 심각한 피부트러블은 근본원인 해결로...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mctown
  • 09.02.03 17:00:12
  • 추천 : 0
  • 조회: 346

 

 

양덕동 B양의 경우(26세,여).회사원

 

H.L: 심각한 피부트러블은 근본원인 해결로...

B양은 야무진 인상에 상냥한 목소리를 가졌으나 항상 피부가 말썽이었다. 양볼과 턱밑은 콩을 깔아놓은 듯이 울퉁불퉁해 화장으로 가리기에도 이미 증세가 심했다. 게다가 조목조목 신경써서 세안을 하더라도 가려움이 심해서 밤이면 잠을 자기 힘들 정도라고 했다. 잠을 설친 날이나 일을 많이 한 날이면 불에 덴 듯 벌겋게 성이 나 본인은 물론 다른 사람들도 신경을 안쓸래야 안 쓸수 없는 상황이었다.

타인을 만날 때 그 사람에 대한 첫인상은 대부분 얼굴 느낌이 좌우한다고 생각하므로 피부 트러불이 심할 경우엔 자연히 사람을 대할 때 자신감이 없어지거나 자신도 모르는 새 남을 기피하는 습관이 생겨 대인 관계에도 꽤나 괴로워 보였다. 그동안 피부과에서 2년 동안 치료를 해왔지만 효과는 일시적일 뿐 약을 먹거나 연고를 바를때만 반짝 좋아지는 것 같다가 다시 재발한다고 했다.

이런 경우는 단순히 피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내장 기능과 관련된 경우가 대다수이다. 그러므로 근본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피부 증상이 자꾸만 재발되게 마련이다. B양은 심한 변비가 가장 큰 문제였다. 매일 조금씩의 용변은 보지만 양이 너무 적고 그나마 변을 보려면 시간이 오래 걸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ㅗ 했다. 게다가 월경 불순 역시 고민거리. 심하면 몇 달에 한번씩으로 거르기 예사였다. 게다가 식사는 먹는 둥 마는 둥 께적께적.
이유는 소화가 안 돼서 그렇다고 했다. 이쯤 되니 제 아무리 노력을 해도 얼굴 표정은 우울해질 수밖에.


S.H.L: 피부트러블의 치료는 변비,위장병,대장질환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어 뿌리까지 뽑아야
       연고등의 외용제로는 일시적인 효과밖에 기대할수 없으며 자칫 더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B양이 특히 유의할 점은 위장 관계와 자궁의 기능이 좋지 않다는 것. 이런 경우는 대개 볼과 턱에 끈질지게 피부트러블이 나타나게 마련이다. 대부분 만성적으로 생기기 때문에 시커멓게 흉터가 남아 있는 경우도 많다.

B양은 일단 변비 해결을 주안점으로 보고 장 세척을 시행하였다. 그리고 위와 장의 기능을 북돋아주고, 자궁을 덥히고 어혈을 배출시겼으며, 피부 증상을 개선시키는 한약재를 배합하여 처방하였다. 그 결과 새로 나타나는 피부 발진이 없어지고 기존의 증상들도 서서히 가라앉기 시작했다. 콩을 부어놓은 듯 울퉁불퉁했던 피부가 매끈매끈해지면서 예전에는 찾기 힘들었던 화색마저 감돌았다. 월경도 점차 규칙적으로 하기 시작했으며 소화가 잘 되니 마음 편히 먹을 수 있었다. 이런 경우는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간혹 변비나 생리의 문제가 없으면서도 피부에 문제가 있는 사람을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종종 비만이 그 원인이 되곤 한다. 주위에서도 살이 찌면서 갑자기 피부가 나빠진 경우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한의학적으로 볼 때 이는 습(濕)과 열(熱)로 인한 것이 많기 때문에 습열을 조절해주는 비만 치료를 하다 보면 피부가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왕왕 있다.

살이 쪄서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이 당장 급하기 때문에 피부 걱정할 겨를이 없어서 그렇지 대부분 피부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단순히 피부가 거칠어지면서 기미와 주근깨가 생기는 정도라면 좋겠지만 심하게는 내장 관계 문제가 겹치면서 심각한 피부 증상을 나타낼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피부 그 자체만 문제로 볼 것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면서 치료를 해나가야 비만이 해소되고 피부도 좋아지게 된다.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목록 tweet facebook 글쓰기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